코딩 연습

1. 코틀린 시작하기 - "Hello, World!" 본문

카테고리 없음

1. 코틀린 시작하기 - "Hello, World!"

코딩아저씨 2017. 5. 27. 04:41
반응형

1. TRY KOTLIN 페이지 이용하기

사실 코틀린을 가장 빠르게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은 TRY KOTLIN 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이다. 이 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고, 오른쪽 창에 아래 그림과 같은 코틀린 코드를 입력한 후, 오른쪽 위쪽의 Run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 쪽에서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2. IntelliJ IDEA 사용하기

두 번째 방법은 JetBrains 의 IntelliJ IDEA 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IDEA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자신의 OS 를 선택한 후에  Community 버전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도록 하자. (community 버전은 무료다.)

설치 후에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온다. 



여기서 Create New Project 를 선택한다.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을 볼 수 있다.



여기서는 Java-Kotlin (Java)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누른다.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을 볼 수 있다.



Project name 에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입력한다. 여기서는 "HelloWorld" 라고 프로젝트 이름을 정하였다. Finish 버튼을 누른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왼쪽의 프로젝트 관리 창에서 src 폴더를 선택한 후, New-Kotlin File/Class 를 선택한다. 그럼 다음과 같이 파일 이름을 입력하는 창이 뜬다.



원하는 파일 이름을 입력한 후, OK 버튼을 누른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코드 입력 창에 다음과 같은 코틀린 코드를 입력한다.

fun main(args: Array<String>)
{
    println("Hello, World!")
}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코드 입력창 바로 왼쪽의 코틀린 아이콘에서 우클릭을 하여 Run 을 선택한다.  



그럼 다음 그림과 같이 아래쪽의 결과 창에 "Hello, World!" 가 인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커맨드 라인 컴파일러 사용하기

세 번째 방법은 command line compiler 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리눅스나 맥과 같이 unix-based system 에서는 다음과 같이 코틀린을 설치할 수 있다.


SDKMAN!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 curl -s https://get.sdkman.io | bash

이후에 새 터미널을 여러 다음과 같이 코틀린을 설치한다. 

$ sdk install kotlin


Homebrew

맥을 사용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이 kotlin 을 설치할 수 있다.

$ brew update
$ brew install kotlin


MacPorts

맥에서는 MacPorts 를 사용하여 설치할 수도 있다.

$ sudo port install kotlin


이렇게 코틀린 설치가 끝나고 나면 자신이 선호하는 에디터를 사용하여 hello.kt 라는 파일을 다음과 같이 만든다. (다음은 vim 에디터를  이용한 경우를 보여준다.)

저장 후에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컴파일 해준다. kotlinc <source file or directory> -include-runtime -d <jar name> 의 형식으로 입력해주면 된다.

$ kotlinc hello.kt -include-runtime -d hello.jar

그러면 같은 디렉토리에 "hello.jar" 라는 파일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파일로부터 다음과 같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java -jar <jar name> 의 형식으로 입력해주면 된다.

$ java -jar hello.jar

혹은 파이썬 처럼 REPL을 이용할 수도 있다.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REPL 모드로 진입할 수 있다.

kotlinc-jvm

여기서는 단순히 println("Hello, World!") 를 입력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REPL 모드에서 빠져나가려면 아래 와 같이 >>> :quit 을 입력하면 된다.

여기까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코틀린을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