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연습

(파이썬) itertools 모듈의 takewhile 함수 본문

Python

(파이썬) itertools 모듈의 takewhile 함수

코딩아저씨 2017. 3. 22. 00:31
반응형

 

 

파이썬의 itertools 모듈에는 다음과 같은 takewhile 함수가 있다.

def takewhile(predicate, iterable):
    for x in iterable:
        if predicate(x):
            yield x
        else:
            break

이 함수는 두 개의 매개변수 predicate 와 iterable 을 갖는다. predicate 는 True 나 False 를 리턴하는 함수라고 보면 되고, iterable 은 리스트, 튜플, 문자열과 같이 각각의 요소에 접근할 수 있는 자료형이라고 보면 된다. takewhile 함수는 iterable 의 각각의 요소에 순서대로 접근하여  prediacte 이 참이 될 때까지의 요소만으로 이루어진 반복자를 리턴하는 함수다. 

다음의 예제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def condition(n):
...     return n < 10
...
>>> a = [x for x in takewhile(condition, [1, 4, 6, 9, 10, 2, 3])]
>>> a
[1, 4, 6, 9]

결과를 보면 리스트 [1, 4, 6, 9, 10, 2, 3] 의 요소 중 10보다 작은 요소들로 구성된 [1, 4, 6, 9] 가 나온 것을 볼 수 있다.

왜 2, 3 이 결과에 포함되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takewhile 함수는 그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iterable 의 요소를 처음부터 접근하여 predicate 가 참이 되는 요소까지만 반영하게 된다. 즉, 1, 4, 6, 9 다음에 나오는 10이 predicate 를 거짓으로 만들기 때문에 10에서 break 되면서 멈추게 되는 것이다.

 

위에서 함수 condition 을 lambda 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도 있다.

>>> a = [x for x in takewhile(lambda x: x<10, [1, 4, 6, 9, 10, 2, 3])]
>>> a
[1, 4, 6, 9]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