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연습

(Linux) 검색 본문

Linux

(Linux) 검색

코딩아저씨 2022. 5. 11. 23:22
반응형

locate 파일이름 : 파일이름이 들어간 모든 것을 찾아줌. 결과가 너무 많아서 당황스러움

whereis 파일이름 : 파일이름으로 된 binary 들만 찾아줌 (binary 는 실행 가능한 파일을 나타냄. 윈도우에서 exe 파일 같은 것)

which 파일이름 : PATH 에 있는 파일이름으로 된 것들을 찾아줌

 

find directory options expression : 디렉토리와 파일타입을 지정해서 파일을 찾을 수 있음

  • find /home/jk -type f -name hello.c : jk의 홈디렉토리(/home/jk)와 모든 하위 디렉토리에서 일반 파일타입(-type f)의 hello.c 라는 이름으로 검색

find 의 경우 다른 명령어들과는 다르게 정확하게 일치하는 파일만 찾아낸다. 예를 들어, hello 라는 이름으로 검색을 했다면 hello.c 라는 파일은 찾아내지 못한다. 이런 경우는 wildcard인 * 를 이용하면 된다.


Filtering with grep

ps aux 라는 명령어를 이용하면 현재 리눅스 시스템에서 돌아가고 있는 모든 프로세스를 볼 수 있다.

그런데 이중에서 특정 서비스가 실행중인지만 확인하고 싶을 때는 grep 을 사용한다.

grep은 특정 패턴의 파일을 검색할 때 사용한다.

ps aux | grep fish

여기서 | 기호는 piping 을 나타내는데, piping 이란 어떤 명령어의 output을 다른 명령어의 input으로 사용함을 의미한다.

즉, ps aux 라는 명령의 output 을 grep 의 input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ps aux 의 output 내에서 fish 라는 패턴만 찾아서 검색하는 뜻이 된다.

반응형


Comments